[소개] 에소테릭 SACD 플레이어 '그란디오소 K1' > 리뷰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  로그인  |  장바구니  |  주문조회 사이트 내 검색
리뷰

Esoteric | [소개] 에소테릭 SACD 플레이어 '그란디오소 K1'

본문


1.jpg

에소테릭(Esoteric​)의 플래그십 ‘그란디오소(Grandioso)’ 시리즈의 일체형 SACD 플레이어 ‘그란디오소 K1’을 소개합니다. 

그란디오소 ​K1​은 DAC에 아사히전자의 플래그십 ‘AK4497’를 세계 최초로 탑재했으며, 신 일본 무선의 하이엔드 앰프 ‘MUSES 03’, 채널당 차동 8회로 병렬/차동 회로 구성으로 압도적인 선형성과 낮은 왜곡​을 실현한 제품입니다.

Master Sound Works
소리의 표현, 아름다움, 아티스트의 열정, 공연장의 공간감, 관객의 열정 등을 느낄 수 있는 에소테릭의 ‘Master Sound Works’는 오리지널 마스터에 포함된 음악정보를 현대 오디오의 기술로 재현하는 오디오 컨셉입니다.
2.jpg

▲ 에소테릭 그란디오소의 신제품 3인방. K1, F1, G1

The Art of Mechanical Engineering
3.jpg

VRDS-NEO [VMK-3.5-20S]
에소테릭의 기술력의 핵심인 VRDS는 ​SACD​ 및 ​CD​ 디시크 회전을 위해 턴테이블을 사용하였으며, 면 흔들림을 기계적으로 보정하여 읽기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켜줍니다. ​그란디오소 ​K1​에 탑재된 VRDS-NEO [VMK-3.5-20S]는 스핀들 방 위에 특별히 선별한 정밀 볼 베어링을 채용했으며, 마이크론 수준의 두랄루민 턴테이블, 20​mm ​두께 스틸 턴 테이블 용 브릿지를 탑재하여, 드라이브 메카의 무게만 5.2​kg(​베이스 포함 12​kg)​을 자랑합니다. 높은 자속밀도형 3상 브러시 스핀들 모터, 명기 ​P-1​의 사상을 발전시킨 Sled 트랜스포트 제어를 통해 레이저 광이 항상 디스크에 수직으로 조사되는 축 슬라이딩 타입 픽업 등 검증된 메커니즘을 사용하였습니다.

스핀들 서보 드라이버 VS-DD, 전용 트로이달 전원 트랜스 탑재
VRDS-NEO의 심장부에 해당하는 스핀들 모터 구동에 전용 스핀들 서보 드라이버 VS-DD를 탑재합니다. VS-DD는 3채널 디스크리트 앰프 회로를 사용하여 모터에 공급하는 전류파형을 최적화함으로써 진동을 억제하여 부드러운 스핀들 구동 및 정밀 서보 제어가 가능합니다. 전원부에는 전용 트로이달 트랜스를 탑재하여 노이즈 절연 효과를 높였습니다.
※ VS-DD = VRDS Spindle Discrete Driver

4.jpg

섀시 설계 및 부품 레이아웃
VRDS-NEO 전송 메커니즘은 ​중앙에 배치하였으며, 5mm 두께의 스틸 바닥판에 에소테릭 고유의 핀 포인트 풋(특허 제 4075477호)을 통한 4점 지지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회전 메커니즘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섀시 내부는 더블 데크(2 층) 구조로 오디오 기판을 상단에, 전원 회로와 트랜스를 하단에 배치하여 자속 누설, 진동 등의 영향을 방지하였으며, 전원 공급 배선을 최소화하였습니다. K1은 모노럴 D/A 컨버터 2기, 디지털 회로, 스핀들 서보 드라이버 ‘VS-DD’ 등 총 4개의 대용량 트로이달 트랜스를 탑재하여 각 회로에 이상적인 전원 공급능력을 제공합니다.

5.jpg

▲ 중앙에 배치한 VRDS-NEO 전송 메커니즘

6.jpg

▲ 그란디오소 K1 내부(상단)

7.jpg

▲ 그란디오소 K1 내부(하단)

Cutting-edge Electronics
일체형의 최​상위 기종에 걸맞는 새로운 디자인의 듀얼 모노 D/A 컨버터
D/A 컨버터 부는 그란디오소 시리즈의 일체형 최상위 기종에 걸맞는 프리미엄급 사양을 제공합니다. 현재 생각할 수 있는 최고의 재료와 회로기술을 사용하여 완전히 새롭게 설계하여 고음질을 제공합니다.​ DAC​는 아사히전자의 32bit 프리미엄 DAC ‘AK4497’과 신 일본 무선의 하이엔드 앰프 ‘MUSES0’를 탑재합니다. 채널당 차동 8회로 병렬/차동 회로 구성으로 압도적인 선형성과 낮은 왜곡화를 실현하였습니다. D/A 컨버터 부의 전원 트랜스도 좌우로 독립시켰으며, 채널 당 8개의 전원 레귤레이터를 각 회로의 바로 옆에 배치하여 깨끗하고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합니다. 디지털 회로와 아날로그 회로의 절연도 기존보다 철저하게 하여 순수하면서도 정위감과 깊이감이 넘치는 음악을 재생합니다. 

8.jpg

▲ 듀얼 모노 설계의 DAC

섬세한 표현력의 ‘35bit D/A 프로세싱’(특허 출원 중)
32bit DAC​를 복수로 조합하여, 35bit​의 고해상도 ​PCM​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35bit D/A 프로세싱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35bit는 24bit의 2,048 배에 달하는 고해상도 처리로, 디지털 영역에서 높은 비트 데이터의 계조를 활용하여 연산 오차를 최소화하고 충실하게 아날로그로 변환하는 것으로 섬세한 음악 신호의 표현력을 제공합니다.

9.jpg

▲ 35bit D/A 프로세싱

독자적인 전류 전송 향상된 출력 버퍼 회로, ESOTERIC-HCLD
음악 신호에 포함되는 광대한 다이내믹 레인지를 하류까지 전달하는 아날로그 출력 회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류 전송 능력과 속도입니다. 그란디오소 ​K1​은 라인 드라이버로 극한의 성능을 추구하였습니다. 전류 출력 능력과 응답속도가 높은 고속의 고성능 소자를 채용하였습니다. 2,000V/μs의 슬루율을 지원하는 버퍼회로를 채널당 2회로씩 탑재하였습니다. XLR 출력의 경우 디퍼런셜(차동), RCA 출력의 경우 병렬 구동시켜 순간적인 전류 공급 능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버퍼 회로의 전원으로 EDLC 슈퍼 캐패시터 어레이를 채용합니다. 채널당 125,000μF 용량으로 흔들림 없는 저역과 사실적인 음악을 재현합니다.
HCLD = High Current Line Driver / EDLC = Electric Double-layer Capacitor

10.jpg

▲ 에소테릭 고유의 출력 버퍼 회로 ESOTERIC-HCLD

고음질 전류 전송의 ‘ES-LINK Analog’ 장비
일반적인 ​연결(XLR, RCA) 방식 외에 에소테릭의 독자적인 전송방식 ‘ES-LINK Analog’를 새롭게 채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하이 스피드로 강력한 전류 공급 능력을 자랑하는 HCLD 버퍼 회로의 성능을 살려 신호경로에서 임피던스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순수한 신호전송이 가능합니다. ​ES-LINK Analog ​지원 기기와 연결을 통해 시스템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이상적인 아날로그 오디오 전송방식입니다. 
※ 2016년 9월 현재 그란디오소 ​K1​에 탑재한 ​ES-LINK Analog ​연결에는 일반적인 밸런스 케이블(XLR)을 ​사용하지만 이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활성화되며,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서는 밸런스로 동작합니다.
11.jpg
▲ 그란디오소 K1 후면

12.jpg

▲ ES-LINK Analog 

소스에 따​른 다채로운 ​D/D​ 변환
오리지널 Fs의 재생 외에도 ​PCM​ 디지털 신호의 2배, 4배, 8배 업 컨버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독자적인 알고리즘에 의한 PCM > DSD 변환 기능을 제공하여 취향대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 샘플링 대응 디지털 입력
다양한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디지털 입력 3계통(USB×1, 동축×1, 광×1)를 제공합니다. 광/동축 입력은 192kHz/24bit PCM, DSD2.8MHz(DoP) 입력을 지원합니다.

13.jpg

▲ USB DAC 입력 및 광/동축 입력

DSD 11.2MHz, PCM 384kHz/32bit, 비동기 전송 지원 USB
PC와 연결하여 ​DAC​로 사용할 수 있는 ​USB​ 단자를 제공합니다. 드라이버와 재생 소프트웨어 ‘ESOTERIC HR Audio Player’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DSD 11.2MHz, PCM 384kHz/32bit의 하이 샘플링 재생 및 비동기 전송을 지원하여, 스튜디오 마스터 수준의 소스도 고음질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DSD 파일을 PCM으로 변환하지 않고 재생하는 ​DSD​ 네이티브 재생을 지원합니다.

15.png

▲ ESOTERIC HR Audio Player 
 
VCXO 고정밀 클럭 탑재
디지털 회로에 정확한 레퍼런스 클럭을 공급하는 클럭 회로는 디지털 플레이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에소테릭 ​K1​에는 NDK 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그란디오소 커스텀 VCXO를 탑재하였습니다. 대형 크리스탈 조각을 사용하여 위상 잡음이 극히 적고, 최고급 모델에 적합한 뛰어난 중심 정밀도(±0.5ppm)를 자랑합니다.

클럭 싱크 기능으로 외부 기기와 동기화 재생
그란디오소 ​G1​ 등 고정밀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와 연결하여 기기의 동작을 외부 클럭 신호와 동기화 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입력 가능 주파수는 44.1/88.2/176.4kHz 및 10MHz, 22MHz를 지원합니다. USB 입력 시에도 외부 클럭과 동기화 재생이 가능합니다.
14.jpg

MIL 규격 SMA 커넥터 장비의 사용자 동축 케이블 채용
외부 클럭 입력의 배선은 엄선된 커스텀 동축 케이블을 사용한 하드 와이어링 연결방식을 사용합니다. 커넥터는 고주파 전송을 위해 개발한 MIL 규격에 준거하는 금도금 SMA 커넥터를 사용하였으며, 단단한 체결력을 위해 황동을 깎아낸 에소테릭의 오리지널 ​BNC​ 단자를 채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신호의 전송손실의 최대한 억제합니다.

출력 모드
아날로그 음성 출력은 ES-LINK Analog, RCA, XLR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XLR의 핀 할당은 2번 ​HOT, 3​번 ​HOT​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영역에서 위상 반전을 위한 무접점 방식으로 음질의 열화가 없습니다.

두꺼운 알루미늄 패널을 채용한 고급 리모컨(RC-1315) 
16.jpg

세부사양(Specification)
spec.jpg


관련상품

관련상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시청실 안내 및 예약문의

운영시간
ㆍ평일 10:00 ~ 20:00
ㆍ토요일 11:00 ~ 18:00
ㆍ일요일 휴무

오시는길

은행정보

국민은행 464801-01-173179
예금주  양원모(이제이코퍼레이션)


NOTICE

신년맞이 오디아플라이트 FLS10 특별할인 이벤트 알림
GENEVA 한국 런칭 10주년 고객 감사제
제네바 스피커 사은품 증정 이벤트
2023 추석연휴 택배배송 및 오프라인 매장 휴무 안내
CH 프리시전 C1.2 D1.5 디지털 컴포넌트 클럭 동기화 보드 업그레…
Chprecision C1-C1.2 업그레이드 안내

고객문의

02. 548. 9439

02. 568. 9439


고객센터 운영시간

10:00 ~ 20:00

이용약관 | 개인보호정책 | 오시는 길 | 회사소개 | 호스팅제공자:카페24
이제이코퍼레이션
(06018)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54길19 주한빌딩 4층
T. 02-548-9439, 02-568-9439 F. 02-578-9439
대표자 : 양원모 정보관리책임자 : 양원모(yangwm71@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12-23-98391 통신판매업번호 : 제2015-서울강남-03937호
Copyright © 2015 AUDIOSQUARE Inc.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