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intosh | 점진적 진화 속 새로운 도약 McIntosh C53 & MC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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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매킨토시 C53, MC462
2차 세계 대전 이후 승전 국가 미국의 팍스 아메리카나 시절 매킨토시도 그 명성을 키워갔다. 사랑과 평화를 부르짖으며 반전을 외쳤던 1960년대 매킨토시는 오디오에서 있어서 미국의 상징이며 한편 그들의 이면을 보여주었다. 가격이나 에너지 소비 등에 관계없이 크고 멋진 제품들을 여기저기서 만들어냈다. 냉전시대 우주항공 산업에 엄청난 돈을 쏟아붓던 시절이었다. 매킨토시는 오디오 관련 이야기를 할 때 자주 쓰는 ‘물량 투입’이 무엇인지 전 세계에 보여주었고 그들의 풍요를 대변해주었다.
하지만 그 시절은 쏜살같이 지나갔다. 매킨토시의 황금기도 여기까지며 미래를 불투명해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젠 ‘월드 오브 매킨토시’로 거듭나면서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때 매킨토시의 그 찬란했던 황금기를 잊은 듯한 소리 때문에 떠난 팬들도 있었지만 현재 매킨토시는 언제부턴가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있었다. 21세기 매킨토시는 겉으로 보기엔 너무나 비슷한 앰프를 계속해서 진부하게 재생산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꾸준히, 가끔은 역동적으로 진화하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매킨토시와 B&W의 매칭은 별로 좋은 매칭은 아니었다. 과거형인 이유는 이번 800D3 이전 버전까진 그랬다는 것이다. 또 그 이전엔 JBL과 많이 사용하기도 했으나 그 또한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다. B&W와 매칭은 너무 온도감이 높고 둔했으며 JBL 구형과 매치에선 너무 공격적이고 날선 소리 때문에 엘피 바에서 하드록 듣는 용도 아니면 추천할 수 없었다.
Cecile McLorin Salvant - Visions
The Window
하지만 엄연히 과거의 일이다. 적어도 매킨토시 C53 & MC462는 B&W의 현역 802D3와 꽤 훌륭한 소리를 들려준다. 매킨토시의 증폭 특성은 예상외로 802D3와 마치 톱니바퀴처럼 잘 맞아 들어간다. 예를 들어 세실 맥로린 살반트의 ‘Visions’(24/96, Flac)을 들어보면 세실의 보컬은 또렷하며 투명하다. 어느 정도 온도감이 있지만 소리를 흐릿하게 뭉개거나 질감은 지워내지 않고 섬세하게 살려준다. 802D3의 다이아몬드 트위터가 쏟아내는 고해상도 고역을 차분하게 만들어주고 반듯한 밸런스는 해치지 않으면서 모범적인 소리를 들려준다.
Paul Simon - Graceland
Graceland
매킨토시 C53 & MC462이 802D3를 통해 만들어내는 소릿결은 여전히 두툼하고 여유가 있다. 오디오적 쾌감이나 성능 고하를 차치하고 폴 사이먼의 ‘Graceland’(24/96, Flac)을 들어보면 무척 유연하며 부드럽게 그리고 경쾌한 풋웍을 보여주며 머리가 아닌 가슴을 툭툭 흔든다. 이보다 더 투명하고 이보다 조금 더 날카롭고 치밀하게 파고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만일 현실화된다면 그건 이미 매킨토시만의 매력을 상실한 소리가 될까 두렵다. 나는 여전히 매킨토시가 매킨토시다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이고 C53 & MC462는 나의 바람에 충분히 화답하고 있었다.
Cafe Zimmerman
Bach: Brandenburg Concertos
매킨토시의 디자인은 예나 지금이나 그 컨셉 자체는 동일하다. 반세기가 훌쩍 지난 지금도 그 예전의 미국의 시대를 대표하는 듯 화려하며 한편으로 강철 같은 기개가 넘친다. 하지만 오랜 시간 갈고닦은 매킨토시의 신작 C53 & MC462가 들려주는 소리는 과거의 매킨토시와 비슷하면서도 확실히 다르다. 디자인만 보면 남성적인 근육질에 음색 표현이 둔하고 뭉칠 것 같지만 매우 섬세하며 물리적 촉감 표현도 부드럽고 온화하다. 특히 카페 침머만의 바흐 ‘브란덴부르크 협주곡’(16/44.1, Flac)을 들어보면 트랜스 출력 앰프 특유의 음색이 따스하고 감미롭다.
Jan Kraybill
Organ Polychrome: The French School
사실 이번 시청에서 가장 돋보였던 부분은 다름 아닌 내장 DA2 DAC였다. DA2의 성능을 테스트해보기 위해서 에어 어쿠스틱스의 QX-5 Twenty와 비교 청음을 했지만 부가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DAC임을 감안하면 내장 DA2 DAC의 퍼포먼스는 상당히 놀랍다. 특히 대편성 교향곡 등 스케일이 큰 녹음에서 그 강점을 드러냈는데 예를 들어 얀 크레이빌의 파이프 오르간 녹음에서 깊은 심도가 눈에 띄었다. 더불어 저역 깊이나 해상력이 예상을 뛰어넘어 마치 과거 와디아 디지털의 그것을 잠시 떠올리게 만들기도 했다. 일체형 하이엔드 DAC와 어깨를 겨눈다면 거짓말이겠지만 어중간한 일체형 DAC는 가뿐히 넘어서는 성능을 가졌다.
매킨토시의 최근 몇 년간 신제품 출시 러시와 짧은 신제품 발매 간격은 매킨토시가 얼마나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반증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신세대 오디오파일을 위한 올인원 제품을 양산하며 또 한편으로는 매킨토시를 오랫동안 지탱해준 전 세계 매킨토시 팬을 위한 하이엔드 모델까지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몇 년간 순차적으로 출시된 제품들 중 분리형 모노블럭 중에선 MC611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면 스테레오 파워앰프와 프리앰프 조합 중에선 이번 C53와 MC462를 최고로 평가하고 싶다. 802D3를 제동하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으며 전통적인 매킨토시 사운드에 더해 새로 개발해 탑재한 DA2 내장 DAC의 성능은 무척 고무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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