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digm | Paradigm Founder 40B
관련링크
본문
Special - 성능은 업! 가격은 더욱 경제적으로, 가성비 높은 북셀프 스피커 베스트
핵심 기술이 고스란히 반영된 놀라운 가성비에 반하다.
1982년에 오디오 마니아 출신인 제리 밴더마렐과 엔지니어 출신 스콧 백비가 공동 창업한 패러다임은 지금 북미 최대 메이저 스피커 브랜드로 성장했다. 동사는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데, 그중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델들이 파운더 시리즈의 스피커라고 할 수 있다. 파운더 시리즈에는 페르소나 시리즈의 핵심 기술들이 고스란히 반영되었고, 가성비를 위해 진동판은 알루미늄 진동판을 사용했다.
파운더 시리즈 중 막내 모델인 파운더 40B 북셀프 스피커가 가성비 면에서 돋보인다. 사용한 트위터는 AL-MAC 드라이버로 알루미늄, 마그네슘, 세라믹 소재가 합성된 1인치 돔이며, 트위터 전면에 혼과 같은 OSW를 적용해 고역의 자연스러운 음의 전달과 확산 효과를 가져왔다. 중·저역용으로 사용한 6인치 사이즈의 미드·우퍼 드라이버는 알루미늄, 마그네슘 소재가 합성된 AL-MAG 콘을 사용했는데, 일반적인 콘과 에지의 접착 방식과는 다른 사출 성형을 통한 오버 몰딩 방식의 ART 에지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에지 형상이 웨이브 형상으로 되어 SPL을 상승시켰고, 에지 왜곡을 감소시켰다.
그리고 트위터와 미드·우퍼에 특허 기술인 PPA을 적용해 페이즈 플러그와 드라이버 보호 역할을 하게 했다. 이를 통해 위상의 교차와 중첩을 제거하고, 특유의 필터링 역할을 통해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드라이버와 캐비닛 결합부에 기계적으로 분리된 구조인 쇼크 마운트를 적용해 미드·우퍼와 캐비닛 사이의 진동과 공명을 제어해 왜곡 없는 사운드를 재생한다.
파운더 40B는 소형 북셀프형 스피커지만 SPL은 92dB로 높은 편이고, 전용 스탠드와 세팅 시 69Hz에서 23kHz의 주파수 응답 능력을 지녔다. 사운드는 과대하게 무대를 크게 펼치기보다는 스피커 중앙에서 무대를 정확히 스피커 사이즈로 아기자기하고 짜임새 있게 전달해 주는 성향이다. 고역은 생각보다는 강하지 않으며 미드·우퍼는 반응이 빠르며 왜곡 없다. 사이즈에 비해 에너지 넘치게 표현되기 때문에 소형 북셀프형 스피커만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한마디로 파운더 40B 스피커는 가성비를 겸비한 패러다임의 파운더 시리즈가 추구하는 사운드의 방향성을 경험할 수 있는 잠재력이 돋보이는 소형 스피커라고 할 수 있다.
가격 410만원(스탠드 별매 : 75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5.2cm AL-MAG, 트위터 2.5cm AL-MAC 세라믹 재생주파수대역 69Hz-23kHz(±2dB) 크로스오버 주파수 1.6kHz 출력음압레벨 92dB 임피던스 8Ω 파워핸들링 120W 크기(WHD) 19.7×36.8×32cm 무게 11.3kg
출처 : 월간오디오
출처 : 월간오디오
관련상품
관련상품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